경쟁력 높아진 韓 서브컬처…日 이용자 공략 나선다

강한결 기자     입력 : 2024/05/03 11:52   

국산 서브컬처 게임의 경쟁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와 '니케: 승리의 여신(니케)' 등이 서브컬쳐 종주국인 일본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영향력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후발 주자 서브컬처 작품들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아우터플레인', 카카오게임즈 '에버소울'은 각각 오는 7일과 29일 일본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컴투스의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또한 글로벌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엔씨소프트의 '프로젝트BSS', 웹젠의 '테르비스' 등의 서브컬처 신작도 연내 출시와 동시에 일본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상황이다.

스마일게이트 아우터플레인

아우터플레인은 지난해 5월 한국에 출시한 게임으로 3D 그래픽을 만화처럼 표현한 ‘카툰 렌더링’ 기술을 적용하고, 지상과 공중을 넘나드는 액션을 제공한다. 턴제(차례) 기반 전투에 ‘스킬체인’, ‘브레이크’ 등의 전략적 요소를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이 게임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를 통해 출시되는 첫 게임으로 현지 이용자를 겨냥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달 12일에는 게임 캐릭터 녹음에 참여한 일본 성우 인터뷰를 공개했다. 캐릭터와 성우를 소개하는 릴레이 인터뷰로 향후 게임 내 주요 캐릭터와 성우를 차례로 소개했다.

이외에도 일본 이용자를 대상으로 ‘크리에이터 파트너’도 모집 중이다. 게임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파트너로 활동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 선정되면 게임 내 아이템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게임 리소스(자원)도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게임즈, 에버소울 일본 출시일 공개

카카오게임즈의 수집형 RPG '에버소울'도 일본 시장 성과가 기대되는 작품이다. 이 게임은 ‘구원자’가 된 이용자가 다양한 ‘정령’(캐릭터)을 지휘해 세상을 구하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지난 1월 한국 출시 1주년을 맞았으며 지난 2월에는 ‘일러스타 패스’ 행사에 참여하며 이용자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2월과 3월에는 각각 이용자 테스트와 현지 미디어 콘퍼런스를 진행하기도 했는데, 지난 3월 미디어 컨퍼런스에서는 게임 소개 및 일본 성우 초청 무대를 마련했으며, 테마송인 ‘슈팅 스타’를 발표하기도 했다.

일본 시장은 서브컬처 게임의 본고장으로 통한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시장에서의 성공을 글로벌 흥행의 보증수표로 보는 시각도 대다수다. 국내 게임사들이 서브컬쳐 장르로 일본 시장을 공략하는 것은 블루 아카이브와 니케라는 휼륭한 성공 사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블루아카이브.

글로벌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센서타워에 따르면 블루 아카이브의 경우 서비스 3년 만에 누적 매출 5억 달러(약 6천600억원)를 달성했다. 이중 일본의 매출 비중이 74%로 가장 컸다.

지난해로만 한정한다면, 블루 아카이브 일본 시장 매출은 1억8천800만 달러(약 2천440억원)로, 2022년 연 매출인 9500만 달러(약 1240억원)에서 약 2배로 증가했다.

승리의 여신: 니케

니케는 2022년 11월 출시 이후 지난 1월까지 매출 7억 달러(약 9천286억원)를 돌파한 것으로 추산됐다. 매출 비중은 일본에서 57.6%가 발생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서브컬처 장르 특성상 열성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 층이 생기면, 꾸준히 유지되는 사례가 많다"며 "블루 아카이브와 니케가 일본에서 핵심 이용자 층 형성에 성공한 것처럼, 여타 다른 게임도 충분히 성공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그만큼 일본 이용자들은 서브컬처 장르에 대한 높은 눈높이를 가지고 있다"며 "철저한 현지화와 충분한 콘텐츠를 준비하지 않으면, 이용자들에게 외면당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