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김제룡·박선우 "저니오브모나크, 간단 조작으로 리니지 재미 느낄 수 있어"

강한결 기자     입력 : 2024/12/06 12:47   

엔씨소프트가 5일 방치형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저니 오브 모나크'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게임은 한국, 대만, 일본, 북미, 유럽 지역 241개국에 PC(퍼플)와 모바일(안드로이드·iOS) 플랫폼으로 동시 출시됐다.

플레이어는 원작 '리니지' 속 캐릭터 '데포로쥬'가 되어 리니지W의 등장인물 '페일러'가 설계한 세계를 탐험한다. '리니지' IP에 등장하는 모든 영웅을 동료로 소환해, 최대 8명의 캐릭터로 덱을 구성해 적과 자동으로 전투를 진행하고 보상을 얻는 것이 목표다.

앤씨소프트는 메인 광고 모델로 할리우드 스타 티모시 샬라메를 내세우는 등 이번 신작에 많은 공을 들였다. 또한 거듭된 실적 부진 타파 기대감이 몰려 출시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다.

(왼쪽부터) 김제룡 개발실장 박선우 개발PD

저니 오브 모나크는 지난 9월 30일 사전 예약 시작 후 24시간 만에 100만을 기록했으며 한 달 뒤 400만을 돌파했다. 이러한 돌풍은 사전 예약 마지막 날인 지난 3일까지 계속됐고 최종적으로 800만이 넘는 인원이 사전 예약에 참여했다. 또한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1위를 기록하기도 헀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4일 김제룡 개발실장, 박선우 개발PD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저니 오브 모나크'는 게임 초기 간단한 조작으로 시작하지만 점차 게임에 익숙해지면 '리니지' 특유의 재미를 하나씩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추후에는 '리니지'의 대표 콘텐츠인 공성전까지도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라고 밝혔다.

박선우 개발PD는 "'리니지'의 게임성을 방치형 장르에 어떻게 녹여낼지 고민하며 개발을 진행했다"며, "아이템 습득, PvE의 재미, 캐릭터 성장 등에 집중했고 이용자들의 성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PvP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라고 설명했다.

김제룡 실장은 " "이 게임은 리니지 IP를 바탕으로 만든 방치형 MMORPG입니다. 리니지를 다양한 연령대가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목표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로, 간단한 조작으로 시작해 리니지 특유의 재미를 점차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추후에는 리니지의 대표적인 콘텐츠인 공성전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선우 개발PD는 "리니지의 게임성을 방치형 장르에 녹여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며, "아이템 습득과 PVE의 재미, 캐릭터 성장에 집중하며, 이용자들이 선택적으로 PVP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말했다.

개발 과정에서 기존 리니지와는 다른 형태의 게임이라는 점에서 걱정이 많았다고 한다. 박PD는 "기존 리니지 IP의 깊은 재미를 방치형 장르에서도 느낄 수 있을지를 고민했다"고 밝히며, 끝없는 성장과 전략 전술의 묘미를 유지하면서도 불안감을 줄이는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저니 오브 모나크_보스 몬스터

또한, "리니지를 처음 접하는 이용자들도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가이드를 강화하고, 무료 보상과 이벤트를 통해 성장의 보람을 느낄 수 있게 했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방치형 게임이라는 특성에 맞춰 리니지의 재미를 희석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했다고 말했다. "혈맹 전쟁, 공성전, 보스 공략 등의 핵심 콘텐츠를 방치형 요소와 결합해 자동화를 통해 성장의 편리함을 제공하면서도 리니지다운 긴장감과 성취감을 그대로 유지하려 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성전은 출시 이후 업데이트될 예정으로, "리니지다운 묵직한 재미를 방치형에서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주얼 측면에서도 많은 노력이 있었다. 김 실장은 "언리얼엔진5를 사용해 고품질 그래픽을 구현했다"며, 독특한 콘셉트를 위해 토이카메라 효과와 카툰 랜더링을 일부 적용했다고 밝혔다. 또한 "리니지W의 영웅소환 NPC ‘페일러’가 디오라마 세상에서 영웅들을 소환하는 콘셉트를 구현했다"고 덧붙였다.

박PD는 UX/UI 설계에 대해 "이용자들이 짧은 시간 안에 게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설계했다"며 "주요 메뉴를 하단에 배치해 일관성을 유지했고, 주요 성장 요소인 주사위 시스템과 퀘스트 가이드를 명확히 배치해 가시성과 접근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또한 "UI의 전반적인 톤은 리니지의 중세적인 무게감을 유지하면서도 밝은 분위기로 제작했다"고 강조했다.

김제룡 실장은 "저니 오브 모나크는 부담 없이 플레이하면서도 캐릭터를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게임"이라며 "리니지의 본연의 재미와 차별화된 매력을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PD 역시 "매일 성장하는 캐릭터를 관리하며 잠깐씩 접속해도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이라며 "한 번 경험해보시면 그 매력에 빠지실 것"이라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