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최병준, 이도원, 남혁우, 강한결 기자] "지스타에서 '딩컴 투게더' 모바일 버전을 시연할 예정이다. 원작 '딩컴'은 호주를 배경으로 한 독특한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우리는 이러한 요소를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하여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고자 한다"
크래프톤이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2024에서 신작 딩컴 투게더를 선보인다.
딩컴 투게더는 크래프톤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5민랩이 개발 중인 개척 생활 시뮬레이션 장르의 멀티플랫폼 게임이다. 이 게임은 호주의 1인 개발자 제임스 벤던이 2022년 출시한 당컴 원작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딩컴 투게더는 딩컴 원작의 생존과 탐험 요소를 기반으로, 샌드박스 요소를 더욱 강화해 볼거리, 놀거리, 만들거리를 제공한다. 넓은 세상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도감을 채울 수도 있고, 다양한 동식물과 교감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도 있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커스터마이징 요소를 활용해 캐릭터를 꾸밀 수도 있다.
크래프톤은 지난 5일 온라인으로 게임 개발자 제임스 벤던과 자회사 5민랩 박문형 대표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 대표는 "딩컴 투게더는 원작 고유성을 살려 원작 팬들을 존중하는 뿌리 있는 작품으로 만들고 있다"며 "원작과 동일하게 호주를 배경으로 하고, 원작으로부터 수십 년 뒤 이야기를 다룬다"고 설명했다.
이날 인터뷰에서는 딩컴 투게더와 비슷한 장르의 게임인 '모여봐요 동물의숲(동물의숲)'과 어떤 차이점이 있냐는 질문이 나왔다.
박 대표는 "딩컴 투게더는 동물의숲과 차별화되는 포인트가 몇 군데 있다. 전투 요소 등에서 더 물리적이고 플레이 깊이가 있다"며 "또한 딩컴 투게더는 오픈월드 서바이벌 샌드박스라는 점이 다르다"라고 말했다.
이 게임은 이용자가 각자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도록 멀티 플랫폼, 멀티 플레이 모드를 제공한다.
박 대표는 "원작보다 멀티 플레이 요소를 강화하고 문턱 없이 많은 플레이어를 만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게 목표"라면서 "이용자가 대부분 시간을 쏟는 '플레이어 섬'은 싱글 플레이어로서 본인만의 페이스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동시에 '인스턴스 섬'을 도입해 다른 게이머와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원작과 차별점을 주기 위해 게임의 종착지점을 넣었다. 박 대표는 "원작에선 특유의 라이센스 시스템과 성장감 덕분에 앞부분을 재밌게 즐기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게이머가 목표를 잃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더 오랫동안 플레이를 할 수 있게끔 미니 엔딩을 도입했다"고 말했다.
과금 모델(BM)에 대해서는 “반복 플레이 과정을 줄이는 요소와 성장 요소 등에 기반한 BM을 만들 예정이다. 몇몇 꾸미는 요소들은 과금 전용으로 팔 수 있다”고 전했다.
딩컴 투게더는 내년 말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박 대표는 "개발 진척도는 3~40% 정도"라면서 "샌드박스 장르를 선호하는 10~20대 게이머를 대상으로 한국과 미국 등 글로벌에서 흥행을 거두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벤던 개발자는 "5민랩과 협업이 제 스스로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됐다. 혼자가 아닌 회사와 하다 보니 생각하지 못했던 여러 시도를 경험할 수 있었다"면서 "IP를 확장하다 보니 딩컴의 다른 세대를 보는 거 같다. 기쁜 경험이다"고 말했다.